본문 바로가기

미술

파라미드와 스핑크스, 고대 이집트의 미술 이야기

이집트의 미술품은 우리가 말하는 현대의 미술작품과는 다릅니다. 신전은 '신의 영원한 집'이고, 회화는 현실세계를 재현하는 수단이었고, 조각은 신이나 인간의 영혼이 깃들이는 곳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 이집트의 미술은 실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의 미술품은 일정한 양식을 고수하고 제작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신이 정한 법칙이 있는 한 거기엔 엄연하고 일정한 형식이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대 이집트의 미술 활동의 역사는 모두 국왕의 보호 아래에 있었기 때문에 예술활동의 역사는 왕조 흥망의 역사와  일치합니다. 이 시기에는 미술 제작에 종사하는 자는 국왕을 섬기는 관리였습니다.

 

-피라미드

이집트의 나일강 옆에는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무덤과 궁전, 신전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유명한 도시인 멤피스와 테베는 이 나일강 옆에 건설되었습니다. 도시 내부나 도시 근처에는 지금도 기묘하게 생긴 건축물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는 사막 끝자락의 멤피스가 있었던 곳에 쿠푸 왕의 거대한 피라미드가 세워져 있습니다. 사각뿔 모양의 거대한 돌무덤은 높이가 약 147미터이고 면적은 약 5만 3000제곱미터입니다. 꼭대기 또한 다른 피라미드나 근처에 있는 스핑크스보다 훨씬 높습니다. 고대 이집트 왕국의 초기 지배자인 쿠푸는 직접 이 피라미드를 만들도록 명령했다고 합니다. 그는 피라미드를 만들기 위해 30년 동안 10만 명 이상의 인원을 동원했습니다. 10만 명의 사람들이 아라비에 산맥의 채석장들에서 네일로스강까지 돌을 견인해가게 하고, 돌들이 배에 실려 네일로스강 건너로 전해지면 다시 리비에 산맥까지 끌고 가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들은 피라미드를 건설하는데 20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쿠푸의 피라미드는 가장 큰 피라미드이고 세계 7대 불가사의들 중 유일하게 현존하고 있습니다. 내부에는 총 3개의 방이 있는데, 첫 번째 방은 피라미드의 기반암 속에 위치하고 있고 미완성인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나머지 두 개의 방은 '왕비의 방'과 '왕의 방'이라고 불리는데, 피라미드 구조의 상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피라미드 주위에는 파라오 쿠푸를 추모하는 2개의 신전이 있고, 쿠푸의 왕비가 묻혀있는 소규모 피라미드가 3개 지어져 있습니다. 

 

-스핑크스

대 피라미드 옆에 자리한 스핑크스-이집트 기자

피라미드 옆에는 스핑크스가 엎드려 있습니다. 스핑크스는 하나의 거대한 바윗덩이를 깎아서 만들었는데 몸은 사자이고 머리는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길이는 약 70미터이고 높이는 약 20미터입니다. 이 조각상은 종교적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징물로 이집트에는 신전으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서 수많은 스핑크스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벽화

쿠푸왕이나 다른 유명한 왕이 이집트를 다스리던 시대에는 백성들이 왕의 미라를 보관할 무덤을 만드는데 평생을 쏟아부었습니다. 이 무덤들은 바위를 파서 만든 것으로 미라는 무덤 아래쪽에 안치하고 위쪽은 여러 개의 방이 딸린 주거공간처럼 만들어 놓았습니다. 벽에는 무덤에 묻힌 사람이 살아있을 때의 이야기를 벽화로 그려 놓았는데 씨를 뿌리는 사람, 옷이나 벽돌을 만드는 사람 등이 그려져 있어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비록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덤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벽화를 보면 흥겹고 쾌활한 사람들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한 예술과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벽화를 보면 왕을 신하들보다 크게 그려 놓았는데 이는 그리는 사람이 '원근법'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물체의 묘사에 있어서 측면도와 정면도를 혼용하고 있고, 특히 인체에서 머리는 항상 측면이고 어깨와 몸통은 정면이며 허리에서 아래 부분은 다시 측면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상형문자도 남겼습니다. 이 문자는 이야기를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이집트의 사제들은 문자의 숨겨진 의미를 비밀로 유지했습니다. 그 후 18세기가 되어서야 학자들은 돌에 새겨진 상형문자를 겨우 판독할 수 있었습니다. 벽화가 이집트인들의 이야기를 전달하지 못했다면 오랜 시간이 지나도 고대 이집트에 관해 알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집트 신전

테베는 고대 이집트에서 가장 화려한 수도였습니다. 도시 안과 밖에 남아있는 신전들의 규모가 크고 이집트 왕조가 붕괴된 이후에도 그 위용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이집트 신전은 다른 나라의 신전들과는 모습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입구로 들어서는 길 양 옆에는 스핑크스 상들이 길게 늘어서 있고 신전 앞에는 한 개 또는 두 개의 오벨리스크가 세워져 있습니다. 오벨리스크도 스핑크스처럼 하나의 바윗덩어리를 깎아 만들어졌습니다. 네모난 돌기둥이 위로 갈수록 가늘어지고 꼭대기는 피라미드처럼 뾰족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태양의 광선을 상징한다고 하고 각각의 오벨리스크에는 그 신전에 모시는 신을 찬미하는 글이 상형문자로 새겨져 있습니다. 스핑크스와 오벨리스크를 지나 '필론'이라 불리는 입구를 통과하면 신전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신전은 안뜰과 수많은 기둥이 있는 다주실, 사제들이 기거하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실에는 신상을 모셔 두는데 신상은 원숭이나 소, 새나 악어 등의 짐승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카르나크 신전과 룩소르 신전이 이집트에서 가장 훌륭한 신전을 손꼽히는데 카르나크의 다주실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